코스닥이 20년 3월 이후 역대 최대폭으로 상승했습니다. 장마지막까지 말아올리며 그야말로 역대급 상승을 그렸는데요.
주말까지만 하더라도 표팔이 정책이라는 야당 비판이 엄청났죠.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 초반부터 사이드카 발동하면서 꾸준히 우상향으로 마무리하며 긴 장대 양봉을 만들어냈습니다.
무의미한 금지 vs 장기하락에 대한 정당한 금지
공매도 금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는데요, 오늘의 결과는 시장이 알려주었습니다. 그야말로 묻지마 매수가 가장 잘 어울리는 시장이었습니다. 특히 긴 하락을 면치못했던 2차전지 위주의 수급 쏠림현상이 심했는데요,
금양, 에코프로, 에코프로비엠, 포스코퓨처엠 모두 동시 상한가를 이끌며 말 그대로 코스닥을 멱살잡이 하였습니다. 아쉽게도 개별주들은 생각보다 많이 튀어오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. 개미들의 특징이죠.
강력한 주도주 테마가 형성되면 그 테마가 사라지기 전 까지는 주도주 흐름에 올라타야 합니다. 그래서 오늘같은 갑작스런 급등이 나올 것을 대비하여 손실 진입이 중요합니다. 손실 진입이 뭐냐 ? 말 그대로 물리면서 포지션을 잡는 것입니다. 오를 것은 알겠는데 언제 오를지 모른다면 그냥 매수 진입합니다. -5% -20% 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. 내가 매수 포지션을 잡았다는 것이 중요하고, 물리는 건 크게 의미두지 않아도 됩니다. 말 그대로 금요일까지만해도 어디까지 내릴지 모르는 시장 분위기였기 때문에 대부분 분할손절 중이었거나 손절하고 주식창 안쳐다보는 분들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.
오늘 같은 날 15% 로 시작해서 30% 로 양봉마감하면 종가베팅 하거나 특정 체결 기술을 가지고 계시지 않은 일반 개미 투자자분들은 상당히 진입하기 부담스러우셨을 것입니다. 사람 심리가 어제 1만원짜리가 오늘 1만3천원이라면 안사고 싶거든요. 내일은 더 튈거고 모레는 더 오를겁니다. 이 투심을 캐치하지 못하면 이런 시장에서 잡주 흐름이나 가지고 노는 겁니다. 진입하기 매우 껄끄러워요.
상승장이 맞는가 ? 그렇다면 언제까지 ?
오늘 양봉은 진짜 상승이 맞는가? 에 대한 물음은 그렇다 입니다. 최근 몇년사이 상승분중에서 가장 강력한 상승으로 장 중간에 매도 투심하나없이 계단식 꾸준한 상승을 만들어주었습니다. 해당 공매도 한시 금지 법안은 내년 6월 30일까지, 즉 내년은 상당한 상승장이 올 것이라 예상되는 그림입니다. 이번달 산타랠리의 단기 상승 후 연말이나 연초 눌림이 나올 때 적당히 진입하여 수익보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.
말로만 하는건 누구나 다 알지
해당 개념으로 접근하여 이번달부터 연말까지 유력한 상승 종목 5선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. 우연히 들어온 블로그에서 쏠쏠한 수익 가져가 보시길 바랍니다.
누르시면 이동합니다.